동시에 여러 유형에 속할 수도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예를 들어 문헌 자료로 전해지는 중국 판꾸[盤古]창세신화의 경우 판꾸는 이른바 우주란(宇宙卵)이라고 하는 알 속에서 잉태되므로 난생형에 속하기도 하고, 도끼를 휘둘러 천지를 쪼개므로 개벽형에 속하기도 하고, 후에는 몸이 해체되어 만물
족이 인구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면서 정치, 경제, 사회 등 각 영역에서 중심적 지위를 점령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중국의 소수민족은 무시할 수 없는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그 이유로는 우선, 소수민족의 거주 지역이 전 국토의 60% 가량을 차지하면서 카자흐스탄, 몽골, 인도, 베트남 등의
Ⅰ. 개요
신화는 시대를 막론하고 모든 인간들 사이에 늘 변함없이 존재해 왔다. 신화에 들어있는 일정한 양식이나 이야기들은 물론 세부사항들 까지도 어느 지역에서나, 어느 민족에서나 발견된다. 왜냐하면 신화란 한 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의식적으로 되물림 된 조상 전래의 공동 유산이기 때문이
동아시아신화와 한국
한국의 무속신화에서 악신이 비교적 분명하게 제시되고 있는 것은 <손님굿>, <삼두구미본>, <성주풀이>, <천지왕본풀이>, <창세가> 등이다. <삼두구미본>에서 악신의 모습이 가장 분명하게 제시되고 있으므로, 먼저 <삼두구미본>에서 확인되는 악신의 모습을 살펴보기로 한다. 아래
티베트의 망명정부가 있다. 티베트어로 말하고, 티베트의 전통 문화가 잘 보존되어 있는 그곳으로 가기 위해 티베트인들은 기꺼이 험난한 히말라야를 넘는다. 티베트어, 티베트 고유의 문화, 티베트의 민족 의식이 살아 있는 한 티베트의 독립은 언제가는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다. 티베트의 독립과 평
몽골 고원과 황토고원 등이 위치해 있다. 이곳은 유목․기마 민족이 과거부터 살던 곳으로 동아시아 역사의 각축장이었다. 내몽고 고원은 중국 북부에 위치하고 있다. 평균해발이 100미터 이상으로 중국에서 두 번째로 큰 고원이다. 내몽고 고원은 파릇파릇한 초원 외에 모래바람이 날리는 사막도 있
티베트 고원은 북쪽으로는 쿤룬(崑崙) 산맥을 경계로 신장위구르(新疆維吾爾)자치구에 접해 있고, 동쪽은 진사강(金沙江)을 경계로 쓰촨성(四川省), 남쪽으로는 인도, 부탄, 시킴, 네팔, 서쪽으로는 파미르, 카라코람을 경계로 인도, 파키스탄에 접해 있다.
3) 지형적 특색
서남 변경에 위치하며 동서
동적)영일
2. 문명(civilization)
라틴어 시민(civis) + 도시(civitas)
: 물질적으로 생활이 편리해지고, 정신적으로도 발달하여 세상이 진보한 상태
․도시가 문명의 기본적 요소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물질문화↔정신문화
3. 문화(culture)와 문명(civilization) 차이
*문화: 민족, 언어, 전통과 연관되어
용어를 사용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겠다.
(서장장족자치구)와 신강 위구르자치구 지역이다. 신강 위그루자치구 지역의 이슬람계 민족의 저항은 폭탄테러, 폭력시위 등으로 과격한 반면, 티베트는 달라이라마를 중심으로 비폭력 평화 시위를 통해 티베트 문제를 국제사회에 호소하며 독립운동을 하고